일상/정보

워크넷 구인구직 홈페이지 이용하기

경영 정보 2020. 9. 24. 17:54

코로나로 취업이 힘든 요즘 워크넷 구인구직 홈페이지 많이 찾으실것 같아요. 아르바이트의 경우 여러 홈페이지가 익숙하지만 사실 취업을 준비하려면 어떤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정보를 찾아야 하는지 막막하신분들도 많죠. 청년들은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의 홈페이지의 사용이 익숙하고 정보도 많이 있지만 중장년층의 일자리의 경우 오히려 워크넷 구인구직 홈페이지가 더 유용할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워크넷은 정부기관인 고용노동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기관으로 정보도 믿을만하고 다양한 양질의 일자리가 모이는 곳입니다. 고용노동부와 지역고용센터가 연결되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고용센터를 통해 적합한 구인공고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구인공고 이외에도 일자리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와, 정부의 정책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홈페이지라고 하겠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 접속해본 화면입니다. 상단의 베너를 기준으로 채용정보, 직업진로, 고용복지정책, 훈련정보, 인재정보의 메뉴가 보이네요. 역시 정부기관의 홈페이지인 만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로그인 방법은 네이버와 카카오톡을 통한 로그인과 워크넷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 하는 방법이 있어요.

 

먼저 채용정보메뉴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오늘 등록된 채용정보가 4천건이 넘고 오늘 마감인 채용도 1500건 가까이 되는것이 보이네요.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시기이지만 이처럼 많은 기업에서 계속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몰라서 중요한 취업의 기회를 놓친다면 정말 아쉽겠죠. 채용정보의 질도 좋습니다. 한눈에 보이는것만 보아도 공무원연금공단, 한국수자원공사 등 모두가 선호하는 공기업과 코오롱, LG, 동원 등의 익숙한 이름들이 보이네요.

 

다음은 직업 진로 메뉴입니다.

 

취업이 눈앞에 있는 경우에는 여유가 없지만 미리 직업을 탐구해보고 싶은 학생이나, 제2의 삶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직업이 있다고 하는데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직업의 수와 종류는 너무 한정적이기도 하구요.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지 않는 직업을 가지고 일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는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아실것 같습니다. 직업 심리검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것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따로 구분되어 있으니 잘 체크해보시구요. 직업을 직접 검색하거나 진학하기위한 학과도 바로 검색해볼수있습니다. 미디어 시대에 걸맞추어 직업정보와 학과정보에 대한 동영상 자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고용복지 정책입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전국민 지원금을 받기도 하면서 정부의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사실 구직, 취업 관련하여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정말 많습니다. 해당하지 않으시는분도 있지만 해당하시면서도 이러한 정보를 몰라서 누리지 못하고 있다면 너무 안타깝죠. 무언가 있다고는 들었는데 어디서 어떻게 확인할수 있고 검색을 해보아도 정확한 기준이 모호하게 나와서 그냥 포기해버린 분들이 있다면 바로 여기 워크넷 사이트에 정답이 있습니다. 구직자, 퇴작자, 청년, 장년 각각에 맞는 다양한 정책들이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서 체크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화면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라는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과 함께 취업희망 프로그램, 취업특강, 경력단절여성 프로그램 등등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보이네요.

 

다음은 훈련정보입니다.

훈련정보 역시 구직자 훈려과정, 근로자 훈련과정, 기업훈련과정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요. 실질적으로 금전적 지원까지 해주는 국민 내일배움카드, 청년취업아카데미 등의 메뉴들도 보입니다. 막연하게 나는 할줄아는것도 없고 어딜 다시 취업하겠어 하며 한숨만 쉬셨나요? 요즘같은 시대에 자신을 성장시킬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해보고 그에 걸맞는 교육 훈련까지 한번에 가능한 워크넷 홈페이지네요.

 

마지막으로 인재정보입니다.

전체 인재정보가 84만명이 넘죠. 전일 기준 등록된 신규 등록만도 만명이 넘어가네요. 이만큼 죽어있는 홈페이지가 아니라 매우매우 활성화 되어 있는 홈페이지라는것. 인재찾기 이용에서는 구인신청으로 사장님들이 좋은 인재를 찾는 기능을 하고 있어요. 단지 공고만 내는것이 아니라 맞춤정보로 인재찾기 기능을 통해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할수도 있답니다. 

이렇게 좋은 기능으로 사장님들이 인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니 오히려 구직자 입장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게 되는것입니다. 

 

추가로 꼭 구인구직에 관심이 없는분들도 직업에 대해 쉽고 재밌게 이해할수 있는 정보들도 많이 있어요.

꼭 구인 구직을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와 이렇게 다양한 직업이 존재하고 세상에 이런일을 하는 분들도 있구나라고 이해하며 한권의 책이나 한사람의 인생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직업인 인터뷰 메뉴도 있답니다. 일을 하다보면 자신의 분야에만 매몰되기 쉬운데 넓은 세상을 잘 들여다 보는것도 중요하겠죠. 워크넷 구인구직 홈페이지 이용관련해서 다양한 메뉴들을 살펴보았는데요. 꼭한번 방문하여 좋은 정보들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